대회규정

본문 바로가기

대회규정

대회규정

KFGP [ Korea Formula Grand Prix ] 레이스 규정

 

 

제1조 [ 대회 진행 ]

 

1. KFGP는 예선을 통해 결선 그리드를 배정 받고, 결선 레이스를 치뤄 해당 라운드의 순위를 결정한다. 

 

2. 대회 일정은 토요일 : 연습, 일요일 : 예선 및 결선으로 치러지며, 예선은 1시간 내 타임트라이얼을 통해 베스트 랩타임 기준으로 결선 그리드를 배정 받는다.

만약, 1/1000초까지 랩타임이 같을 경우 

 

  가. 예선 주행 바퀴수가 적은 수

 

  나. 드라이버 몸무게가 작은 수

 

에 따라 그리드를 배정하고, 모두 같을 경우 추첨을 통해 그리드를 배정 받는다.

 

3. 결선 레이스는 총 15랩으로 진행되며, 페이스카 발동에 따른 주행 등 모든 형태의 주행이 포함된다.  피니쉬 라인을 최초 통과한 드라이버 기준 레이스가 종료된다.

 

4. 대회 진행 방식은 스프린트 레이스 방식으로 하며, 대회 여건에 따라 스탠딩 스타트 및 롤링 스타트로 진행한다.

 

  가. 스탠딩 스타트

드라이버들은 포메이션 랩을 통해 예선을 통해 배정받은 그리드 정렬한 후 메인스타트 아치의 신호등의 통제를 따른다.

머신은 그리드 정차 이후 외곽라인을 벗어나서 출발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패널티 [ 피트 스루 ] 가 부과 된다.

 

  나. 롤링 스타트

드라이버들은 포메이션 랩을 통해 예선을 통해 배정받은 그리드 정렬한 후 페이스카의 통제를 따른다.

페이스카가 피니시라인 3코너 전에 점멸등을 끄고, 피트로 인한 이후 페이스카 역할은 그리드 1번 차량이 수행하며, 직선주로 진입 이후 신호등의 통제를 따른다.

이때, 드라이버들은 스타팅 대열을 유지(2열)해야 하며, 앞뒤차 간격은 차량 1대 이상 벌려서는 안 된다.  또한, 뒷순위 드라이버 머신의 프론트 윙은 앞순위 드라이버 머신의 리어 윙을 넘을 수 없다. 이를 위반할 경우 패널티 [ 피트 스루 ]가 부과된다.

 

 

제2조 [ 드라이버 참가 자격 ]

 

1. 드라이버는 FMC가 정한 기준에 충족하여야지만 대회에 참가 할 수 있다.

 

  가. 만 16세 이상, KARA 및 KIC 라이센스 소지자 [ 제3조 [라이센스 취득] 참조 ]

 

  나. 타 대회 시퀀셜 기어 조작 경험자 : 포뮬러 1회 이상 연습 주행 수행

 

  다. FMC의 KORA PDP 교육생 : 정규 과정 3회 이상 이수

 

  라. 기타 FMC가 대회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한자

 

※ 세부사항은 FMC 홈페이지 www.kfgp.co.kr 기준 확인

 

2. 드라이버는 KIC 또는 FMC 가 진행하는 공식행사에 반드시 참여하여야 하며, 피트 워크, 그리드 워크 간 팬들을 위한 공식행사(포토타임, 싸인회 등)에 무조건 참석하여야 한다.

단, 부득이 하게 불참하여야 할 경우 반드시 FMC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3. 드라이버는 대회 참가에 필요한 FMC가 인정한 필수 장구를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 필수 장구는 공인 헬멧, 한스, 슈트, 장갑, 신발, 두건 등이며, FMC 인정품이 아닐 경우 출전을 거부 당할 수 있다.

 

 

제3조 [ 라이센스 취득 ]

 

1. KFGP 출전 드라이버는 KARA 라이센스 및 KIC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

 

  가. KARA 라이센스는 국내 라이센스 C 등급 이상 취득

 

  나. KIC 라이센스는 KIC가 진행하는 라이센스 교육 이수 후 취득

 

2. 추후 KFGP가 투어 경주로 개최될 경우 대회가 개최되는 국내외 모든 경주장의 라이센스는 별도로 개별 취득해야 한다.

 

 

제4조 [ 참가 비용 ]

 

1. 매 라운드 참가비용은 오백오십만원[₩5,500,000(VAT 포함)]이며, 타이어 구매 비용은 별도로 한다.  모든 참가자는 대회 참가를 위해 보증금 일천만원[₩10,000,000]을 예치하여야 함.

 

2. FMC에서는 매년 대회 개최 전 프로모션 가격을 발표하며, 세부 사항은 FMC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여 혜택을 수혜 한다.

 

 

제5조 [ 서약 ]

 

1. 드라이버는 FMC에서 요구하는 각종 서약서에 날인함으로 최종 출전 자격을 얻는다.

 

2. 드라이버는 본인의 역량에 맞게 레이스를 펼치며, 대회 기간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며, 모든 피해에 대한 원상복구 의무를 수반한다.

 

 

제6조 [ 검차 ]

 

1. KF1600은 FMC의 기술 규정에 맞게 제작한다. 

 

2. 완성된 KF1600은 FMC의 승인을 득함으로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이후 일반 메인터넌스 만을 실시하며, FMC 허락 없이 차량을 분해 조립 할 수 없다.

 

3. KFGP는 FMC 산하 전문 O&M를 통해 머신들을 일괄 관리하는 바, 별도의 현장 검차는 진행하지 않는다.

 

 

제7조 [ 시트 배정 ]

 

1. KFGP는 대회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위하여, 연습 일정 전 드라이버 브리핑에서 드라이버가 차량 추첨을 통해 시트를 배정 받는다.

 

2. KFGP는 총 10대의 머신으로 대회를 진행하며, 7대의 6단 기어박스와 3대의 5단 기어박스 머신으로 구성된다.  해당 머신들의 성능 및 종속은 동일하므로, 핸디캡이나 어드밴티지 없이 동일 규정으로 운영한다.

 

 

제8조 [ 엔트리 ]

 

1. KFGP 엔트리는 차량 기준 1~99번 내 [ 33번은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지정 영구 결번이므로 제외 ] 에서 FMC가 선별하여 머신에 부착한다.

 

2. 본 규정 제7조 [ 시트 배정 ] 규정에 따라 차량을 매번 추첨하는 바, 드라이버 지정 엔트리는 없는 것으로 한다.

 

 

제9조 [ 타이어 ]

 

1. 2020년 KFGP 공식 타이어는 제커RT의 ZF01로 한다.

※ 단, 타이어 회사의 여건에 따라 FMC에서 대회 2주전 변경 가능하다.

 

2. KFGP 대회 참가 드라이버는 1인당 1세트(4본)를 기본으로 하며, 이 타이어에 대해서는 FMC의 마킹과 함께 공식 일정인 예선, 결선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1세트의 기준은 드라이 또는 웨트 타이어 각각 1세트 4본이며, 날씨 상황에 따라 교차 장착이 가능하다.

 

3. 타이어는 추가로 구매 가능하며, 최대 추가 3세트(12본)을 개별 구매하여, 연습 일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4. 공식 일정인 예선, 결선은 최초 FMC 마킹이 표시된 타이어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득이한 경우(타이어 분실 및 파손)에는 FMC의 승인을 전제로 결승에서 새 타이어를 추가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할 경우 새 타이어에 대한 패널티 10초를 부과한다.

※ 착오로 인해 연습 주행때 마킹타이어를 사용한 경우, 새 타이어와 교환 역시 동일 패널티를 부과한다.

 

 

제10조 [ 스폰서 ]

 

1. FMC는 대회 진행간 스폰서를 유치할 수 있으며, 각 차량에 스폰서들의 로고를 부착한다.

 

2. 드라이버는 머신에 대한 시트 배정 이후 스티커 부착의 확인 의무를 갖는다.  본인 머신에 대한 확인 후 스티커 미 부착 또는 파손시 즉시 FMC에 조치를 요구하여야 하며, 이를 해태하여, FMC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출전 정지 될 수 있다.

 

 

제11조 [ 포인트 ]

 

1. 순위 포인트

 

 

1위

2위

3위

4위

5위

6위

7위

8위

9위

10위

포인트

25

18

15

12

10

8

6

4

2

1

 

※ 예선 1위, 2위, 3위 에게는 각각 3, 2, 1 포인트를 부여한다.

 

2. 완주 포인트는 1포인트로 한다.  완주 인정은 전체 랩(15랩)의 70% 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11랩으로 하며, 1위가 피니시 라인을 통과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3. 대회 베스트 랩타임(예선, 결선 포함) 기록 드라이버에게 5포인트를 부여한다.

 

 

제12조 [ 패널티 ]

 

1. 대회 진행간 발생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KIC-CUP 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를 통해 상황을 판단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2. 사안의 경중에 따라 심사위원회는 재량으로 패널티 적용 범위를 정할 수 있다. 

 

3. KIC 또는 FMC에서는 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하여, 패널티 유무를 관여할 수는 없으나 패널티에 따른 상벌 내용에 대해서 조정 등의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제13조 [ 시상 ]

 

1. 레이스 종료 이후 현장에서 비공식 시상식을 실시한다.

 

2. 각 클래스의 1, 2, 3위 드라이버는 운영위원회에서 사전 안내한 시간을 준수하고 시상식에 응해야한다.

 

3. 시상자는 KIC 측에서 제공하는 트로피(또는 상패)를 제공 받으며, 시상식 종료와 함께 KIC 로 반환하고, 심사위원회에서 받는 공식 항의가 마무리되어 해결 되는 시점에 공식으로 트로피를 수령해 간다.

 

4. 트로피(또는 상패) 이외에 꽃다발, 샴페인을 제공받으며, 상금은 없다.

 

 

제14조 [ 공식 항의 ]

 

1. 드라이버는 공식 기록 및 레이스 결과에 승복하지 못할 경우 심사위원회에 공식 항의를 할 수 있다.

 

2. 공식 항의를 위해서는 FMC 사무국에 비치된 양식서를 작성하여, 공탁금 50만원과 함께 결과 발표 이후 30분 이내에 접수하여야 효력을 인정 받는다.

 

3. 본 조 2항의 공식 항의 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항의는 접수하지 않는다.

 

 

제15조 [ 기타문의 ]

 

1. KFGP와 관련된 모든 정보는 FMC 공식 홈페이지인 www.kfgp.co.kr 의 공지사항을 통해 드라이버 책임하에 확인하여야 한다.

 

2. 기타 문의 사항은 담당자에게 문의 한다.

 

  가. 기술 문의 : FMC 엔지니어링실장  최훈 010-9021-9147 (ch1213@kfgp.co.kr)

 

  나. 행정 문의 : FMC 운영실장      정성만 010-9648-9229 (jsm1124@kfgp.co.kr)

 

  다. 행사 문의 : FMC 매니저        홍하나 010-3124-8350 (hhn0617@kfgp.co.kr)

 

  라. FMC TEL. : +82-2-504-KFGP (5347)  /  FAX. : +82-2-504-KFDC (5332)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KFGP.CO.KR All rights reserved.